티스토리 뷰

[R]데이터 마이닝 도구 "R" 소개 및 설치.

요즘 빅데이터 분석툴로 각광을 받고 있는 Data mining 도구인 R에 대한 소개 및 설치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R은 1993년 뉴질랜드 오클랜드대학의 통계학과 교수 2명(Ross Ihaka, Robert Gentleman)에  의하여 개발 되었으며

1976년 Bell Lab의 John Chambers, Rick Becker, Allan Wilks에 의하여 개발된 S Language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두 명의 저자(Robert Gentleman과 Ross Ihaka) 이름 맨 앞 철자로

1976년 Bell Lab에서 개발된 ‘S’ 언어의 이름에서 유추 되었다고 합니다.

R의 특징

(1) R 은S-PLUS의 환경을 기초로 해서 만들어진 통계적도구이다. (1995년Robert Gentleman,Ross Ihaka개발)

(2) R은 무료이고 공개되어 있으며 Unix, Window, MacOS등 다양한 환경에서 구동이 가능하다.

(3) R은 우수한 도움말 기능과 그래픽 성능을 가지고 있다.

(4) R은 프로그래밍 언어이고 사용자 정의함수를 작성하여사용할 수 있다.



일단 "R"을 다운로드 받기 위해 아래의 주소에서 다운받도록 합니다.

http://cran.r-project.org/banner.shtml


설치는 아래의 이미지 대로 따라만 가시면 됩니다.










R 설치 후 아이콘 모양


실행 후 모습


아래 간단하게 값들의 평균을 구하는 스크립트를 실행 해 보았습니다.


Tinn-R 편집기 설치

통계분석용 스크립트 편집을 위해  Tinn-R사용을 권장 합니다. 하이라이팅 기능 지원 및 R Console에서 실행 할 수 있는 기능

이 있어 일반 텍스트 에디터에 작업하는 것 보다 큰 장점이 있습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tinn-r/files/latest/download


설치는 간단합니다.









실행 후 모습 입니다.


도구는 갖추어져 있으니 이제 열심히 기능들에 대해 분석하고 파헤쳐 볼 일만 남았습니다.

.by rocksea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