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조동사(Modal Auxiliaries Verb)에 대하여.
조동사는 크게 두가지로 나뉜다. Modal, Auxiliaries로 나뉘며, 각 특징을 예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한다.


Auxiliaries Verb
예1) I going(x) -> I am going.(o)
be동사 am은 실제 뜻을 가진 going을 돕기위한 기능만을 위한 동사.

예2) What do you do?
마지막에 나오는 do만 뜻을가진다.
그럼 첫번째 do의 의미는 아무것도 없는것일까?
아니다. 첫번째 do, 즉 Auxiliaries Verb는 세가지 기능을 한다.

1) 시제
2) 주어가 you라는걸 나타냄
3) 의문문

Auxiliaries Verb은 오직 기능만을 위해 존재하는 동사이므로 뜻이 없다.


Modal Verb
대표적인 조동사의 예

can - could

will - would

shall - should

may - might

영어는 무늬를 중요시 하는 언어이기 때문에 could, would, should, might는 과거처럼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아래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1) 시제일치

2) 공손한 표현

3) 가정법

각 조동사의 뉘앙스를 익히는게 중요하므로 예제를 통해 뉘앙스를 살펴보자.

과거에 어떤 연예인이 루머에 의해 사이버폴리스에 악플러들을 신고 했던적이
있었다. 그때 악플러 10명을 잡았는데 악플러 대부분이 초등학생이었다는 황당한
사건이었다. 실제로 인터넷 댓글을 다는 연령을 통계상으로 보면 20~30대가 월등히
많을텐데 왜 초등학생이 단 댓글만 문제가 되었을까? 이유인 즉 초등학생들은
조동사를 능숙하게 구사할줄 모르기 때문에 확실하지 않은 루머를 사실인듯 댓글을
작성해 문제가 되었다고 한다.

The rumor is true.
이건 루머를 사실로 단정해버리는 표현이다. 이러한 표현은 루머의 당사자가 아니면 사용할 수 없는표현이다.
조동사를 이용하면 상황은 달라진다.

The rumor must be true.
그소문은 사실임이 틀림없다.
즉 내생각, 견해가 들어갔기 때문에 소설일 뿐, 사실을 얘기한 것이 아니다.
조동사를 이용하면 자신의 생각을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이제 본격적인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CAN 
능력,허가 가능의 뉘앙스를 가지고있다.

I can see 

한국식 영어에 익숙한 사람은 십중팔구 "나는 볼 수 있다" 라고 해석했을것이다.
영어를 한글과 1:1매칭하는 순간 힘들어진다.
언어는 수학이 아니다. 풀려고 하는순간 회화는 끝난다. 뉘앙스를 익혀야한다.
미국인들은 아마  "잘보여" 정도의 뉘앙스를 가지고 해석 했을것이란 얘기다.
이제 반대로 아래의 문장을 영어로 해석해 보자.

잘 보여?

당신은 볼 수 있습니까? 라는 문장을 해석하라고 했다면 "can you see?"라고 정확한 해석을 했을테지만
can에 대한 정확한 뉘앙스를 모르고 있었다면 "Do you see well?" 처럼 한글과 1:1 매칭을하기위해 뇌가 버벅거렸을 것이다.

아래예제를 통해 can의 뉘앙스를 정확히 이해해보자.

잘 들려? -> can you hear me?
나갈까? -> can we go out?
케익 먹어도 돼? -> can i eat the cake?
같이 해도돼? -> can i join you?
이름이 뭐에요? -> can i have your name?
이거 먹어 -> you can eat it.
이 펜 가져 -> you can have this pen.
이 책 읽어 -> you can read this book.

be able to. 즉 가능, 허가, 능력에 대한 표현에는 모두 can을 사용하면된다.


2. Could
Can의 과거처럼 보이지만 과거로써의 역할도 할뿐 다양한 기능들을 포함하고있다.


- 시제일치
주 동사의 시제에 맞추어 시제를 일치시킨다.

I think that you can do it.
나는 당신이 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I thought that you could do it.
나는 당신이 할수 있었다고 생각했다.

- 공손한 표현.
could you help me?
저를 도와주실수 있으십니까?

Could I take your order?
주문을 받을 수 있을까요?


나는 항상 내친구 Sam에게 영어를 배우고 있으므로 Sam의 표현 방법을
많이 참고한다. (공손한 Sam)

- 과거 
과거에만 할수 있/없었던 상황을 표현할때 사용된다.

I couldn't speak english very well but yesterday i was able to speak english.
나는 영어를 잘하지 못했었지만, 어제는 영어로 말하는게 가능했다.


Sam또한 과거의 표현을 통해 다이빙 라이센스를 찾을 수 없었다라는
표현을 하고있다.

- 가정법
말 그대로 어떤 상황을 가정하거나, 소망또는 과장하기 위해 쓰이는 표현방법이다.


I could be late
늦을수도 있다.

I could kill him
그를 죽여버리고싶다.라는 과한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한다.
만약 I can kill him이라고 말한다면 진짜 죽일 수 있다는 의미가 되어버리기 때문에 킬러가 아니라면
이런 표현을 쓰면 안된다.

I'm so hungry, I could eat a horse.
나 너무배고파. 말한마리를 먹을수도 있어.
말 한마리를 정말로 먹는다는 소리가 아니라 배고픔을 과장하기위해 사용하는 표현이다.

다음 파트에서 나머지 조동사를 다루어 보겠다.

'My Life > English' 카테고리의 다른 글

Subjunctive mood  (0) 2016.10.25
Modal Auxiliaries Verb Part 3 - Should, Shall  (3) 2016.10.19
Modal Auxiliaries Verb Part 2 - May, Might And Must  (0) 2016.10.18
Passive and Active  (0) 2016.09.21
English Tenses.  (0) 2015.07.24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