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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서 ( 提案書 ) 란?

"생각을 제시하는 글" 이라는 뜻으로 자신의 생각을 글로 표현하여 상대방에게 제시하는 글 이다.

PT ( Presentation ) 가 대표적인 제안서의 예 라고 볼 수 있겠다.

제안서, 즉 Presentation을 하는 이유는 상대방과의 거래 ( 去來 ) 를 성사시키기 위한 행위로 성과( 成果 ) 를 얻기위한 방법이

다.

거래를 제안하기 위해서는 상대방이 안고있는 문제 ( 問題 )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 할 수 있어야 한다.

 

[ 그림 1 ] 과제

즉 투자대비 효과( 效果 )에 대한 제안을 하는 것이다. 투자( 投資 )한 만큼 얻는 효과를 어떻게 제시 하느냐에 따라 고객과의 거

래 성사여부가 판가름 나기 때문이다. 물론 문제에 대한 좋은 해결책이 있어야 거래의 성사여부가 판가름 나겠지만  제안서 역

시 거래의 성사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스티브잡스의 Presentation의 예가 그렇다.)

그렇다면 어떻게 작성된 제안서가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게 하는지에 대한 몇가지 예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고객에게 Presentation을 하기위한 기본적인 조건이 있다. 좋은 결과 ( 結果 )를 얻기 위해 아래의 절차는 중요하다.

1. 오타( 誤打 )/탈자( 脫字 )가 없어야한다.

2. Page의 표기 ( 예 : 1,2,3,4,5-끝, 1/5, 2/5, 3/5, 4/5, 5/5 )

3. 단위표기 (예 : 돈의경우 만원단위, 기타 kg, MB, KB 등 )

4. 약자표기 자제 ( 예 : PT -> Presentation ) , 약자를 사용할 경우 각주 필수

5. 단문으로 작성, 접속사 사용 자제

6. 결론선행 ( 결론을 첫부분에 표기, 발표중간에 key-man이 자리를 비우거나 하는 경우 발생하기 때문 )

7. Key-man ( 거래의 결정권자에 맞춰서 발표 )

8. 3단구성 ( 예 : 1, 1-1,1-2,1-3, 2, 2-1, 2-2, 2-3, 3, 3-1, 3-2, 3-3 )

9. 물흐르듯 진행 ( 내용 및 발표중간에 막힘없이 진행 )

10. 상대방 용어 (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용어 사용 )

11. 고객사의 이름 정확히 표기 ( 가끔 다른회사의 발표자료를 따올 경우 이름이 안바뀌어잇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 )

좋은 제안서가 좋은 거래를 이끌어낸다.

이상 좋은 제안서 작성 방법에대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by rockse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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